현대의 서양문화 중 하나이다. 그리고 팝아트는 현대미술의 관념 주의적 상황 속에서 새로운 조명아래 새롭게 미술사조를 제시하게 되었다. 또한 가치 없는 주제에 대한 견해를 바꾸게 만들어 준 팝아트는 새로운 일루전을 만들어 주었고 예술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가능하게 했다. 더불어 예술이
현대미술의 많은 <이즘>에도 해당된다. 그것들이 가리키는 운동들은 명확히 독립된 존재로서 인정할 수 없는 것이거나. 아니면 고작 전문가들밖에는 관심의 대상이 되지 않을 정도의 하찮은 것들도 많다. 이런 경향 중에서 우리는 세 가지의 주요 사조-표현미술(expression), 추상미술(abstraction), 환상미술(
본문내용
I. 서론
이 레포트는 마르셀 뒤샹의 반 예술정신 및 레디메이드에 관한 연구와 뒤샹의 표현 방식 및 영향 받은 미술사조들을 사례로 한 현대미술사적 관점으로 위치를 파악하여 현대미술에 끼친 영향을 고찰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세기 이후의 사회는 혼란한 사회적 상황을 거
현대생활의 동적인 추진력을 표현하려 하였다. 미래주의를 대표하는 화가 보치오니는 그의 작품에서 큐비즘적인 형태를 보이며 속도감을 중시하는 예술 사조를 만들어 냈다.
구성주의는 20 세기 초 주로 러시아 미술가 그룹에 의해 발전된 추상파의 예술 운동으로 양, 질, 공간을 형식적으로 구성하
현대미술을 일컫는데 초기에는 후기 모더니즘이라 명명되다가 1960년대를 전후해서 이 후기 모더니즘의 흐름에는 주목할 만한 변화가 생기며 1980년대에 이르러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새로운 명칭으로 불리게 된다. 이러한 네오팝아트로 대표되는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은 다
현대 산업사회의 특징인 대중문화 속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미술로 수용한 사조로 예술성 자체의 의미라기 보다는 광고, 산업디자인, 사진술, 영화 등과 같은 대중 예술매개체의 유행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에 대해 언급된 명칭이다.
팝의 정의는 통속적인 가요곡으로 영국과 미국등의 영어권에서 불리
현대 예술과 게임은 관람객, 플레이어들의 참여와 그로부터 파생되는 일종의 집단 의식, 그리고 각자의 역할을 강조하는 흐름으로 나아가고 있다. 예술에서 관객의 참여는 작가에 의해 하나부터 열까지 완결되는 작품의 구조에서 탈피하는 것이며, 연극과 공연과 같은 시간 예술에서는 ‘제 4의 벽’을
미술작품에서는 시대적 흐름이 그대로 반영이 된다. 팝아트 작가들이 그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작가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1960년대 미국에서 활동했던 팝아트들이 미국의 만연했던 대량생산품들을 미술작품의 소재로 삼았던 것처럼 말이다. 1950년대를 풍미했던 추상표현주의 운동은 1950년대 말을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
미술사조도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20세기 초 독일지역에서 뚜렷한 움직임을 가지고 나타난 독일 표현주의 미술은 그 이전 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적 미비했던 그들의 독자성을 드러낸, 독일지역의 특성을 담은 20세기 현대미술사조의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독일 표현주의는 크